교수학습방안
①유아기
창의성 증진, 창의성을 계발하는데 있어서는 어렸을 때부터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다들 그래왔듯이 유아 시절부터 교육을 받아 왔습니다. 게임을 통한 창의성증진 활동을 해왔습니다. 선생님과 함께 그림을 그린다거나, 촉각 시각 미각 청각 후각 등 여러 감각 기관을 이용해
하겠다. 본론에서는 안드라고지 실천을 위한 과정 중 학습분위기 형성을 위해 조성되어야 할 교육적 환경(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에 대해 알아보고, 교육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았던 자신의 학습 경험을 사례로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적 환경 방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스마트교육은 정보화 시대에 형성 될 수밖에 없는 교육 체제이다. 그래서 우리는 스마트교육의 개념 및 특징, 문제점을 알고, 또한 이미 국내외에서 실현되고 있는 스마트교육의 사례를 알아감으로써 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인 스마트교육에 대해 안심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연구 결과 등을 세상에 내보낸다는 의미로도 쓰일 수 있으므로 그 개념이 매우 광범위하고 명확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화법으로서의 발표만이 가지는 특성을 고려하여 발표를 새롭게 정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에 따른 정의로는 발표란 ‘조사한 것, 연구한 것, 생각한 것, 경험한 것
교수는 예술과 과학 분야의 세계적인 인물 120명 본인 및 부모, 교사, 주변 인물을 대상으로 5년간에 걸친 연구 끝에「영재성은 환경에 의해 길러진다」고 결론지었다.
영재는 일석 일조에 양성될 수 없으며 적합한 환경과 여건,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방법을 장기적으로 적용할 때만 가능할 것이다. 한
Ⅰ.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의 유형
1. 자료의 형태별 유형
1) 신체 학습자료
율동 자료, 교수언어 자료, 신체표현 자료등
2) 평면 학습자료
파일 자료, 사진 자료, 학습지 자료, 코팅 자료 등
3) 입체 학습자료
구체물 자료, 실물자료, 종이접기 자료, 재배 자료
4) 멀티 학습자료
오디오
Ⅰ. 서론
프로젝트 학습에 관한 많은 연구물에는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와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프로젝트 학습을 시행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들도 프로젝트 학습의 다양한 장점들을 말해 왔다. 그들의 견해를 죄다 옮겨 놓을 수는 없지만,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점에서 그 교육적 가치를 찾
방안 제시 등 여러 가지 가설을 설정하고 그 해결 방안을 찾게 된다. 그 해결의 구체적 방안은 사회과학적 연구 방법에 기초한 사례학습, 표본 조사 학습, 야외 관찰 및 현장 학습, 문헌 조사 학습 등 다양한 방법 등을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질적․양적 접근이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이 점은 학
연구소 연구진의 연구 결과 ‘LRRTM-1’이라는 유전자가 뇌의 비대칭(brain asymmetry)에 변화를 일으켜 왼손잡이가 되도록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보도했다.연구진은 ‘분자 정신의학(Molecular Psychiatry)’ 최신호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이 유전자가 정신분열증 위험도 약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
, 개별화수업)의 의미
우리나라에서 전개되는 열린교육은 현재의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내에서 기본적인 교과를 중시하면서 아동의 능력과 관심을 존중하고 학습에 대한 내재적 흥미를 이끌어 내는 문제에서 출발되었다. 한국교육개발원 연구팀은 "학습자의 학습속도와 관심에 있어서의 개인차를